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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상태 다이어그램]
특정 객체 내부의 자세한 동작을 기술하거나 시스템 전체의 자세한 동작을 기술하는 데 이용하는
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이다.
표현(기본 표기법)
1. 상태(state) : 둥근 모서리 직사각형
2. 이벤트(event) : 객체의 전이를 유발하는 자극 / 표현 : << 이벤트 이름 >>
3. 전이(Transition) : 이벤트가 전달되는 곳을 향하는 실선 화살표
(확장 표기법)
- 아래 그림과 같이 상태 이름아래에 활동이 들어가는 것이 확장표기법이다.
- entry/ action(): 객체가 상태1에 들어왔을 때 action()를 실행합니다.
- exit / action(): 객체가 상태1에서 나갈 때 action()를 실행합니다.
- do / action(): 객체가 상태1에 머무는 동안에 action()를 실행합니다.
[상태 다이어그램의 용도]
- 객체의 상태 변화를 상세히 분석
객체 하나를 대상으로 생성-소멸 기간 중 다양하게 가질 수 있는 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작성됨.
,객체의 동적 상태 변화를 정의하고 분석하는 목적으로 사용됨.
- 이벤트에 의한 객체의 반응을 분석
객체 상태 변화를 유발하는 이벤트를 정의하고 분석하기 위해 작성됨.
- 객체의 속성이나 동작을 검증
객체의 속성과 동작을 검증하기 위해 작성됨.
,분석 대상인 객체의 상태는 속성값으로 정의되고, 이벤트는 대부분 객체의 동작(메서드)으로 정의됨.
따라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정의된 클래스의 속성과 동작의 적합성을 검증할 수 있음.
👀출처
(책) 객체지향 설계와 분석을 위한 UML 기초와 응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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